2019년 1월 19일 처음으로 티스토리에 글을 적어본다. 네이버 블로그에 혼자 끄적여 보았는데 남자친구의 추천에 티스토리에 진입했다.
나는 마케터이다.
직업이 진짜 마케터이다. 2017년 8월 16일 일반 사무직에서 마케팅이 배우고 싶어 마케팅 업무 제안에 이 자리를 택했다. 근데 시간이 좀 더 흐르고, 회사에 맞게 쿵떡쿵떡 마케팅을 하다가 보니 이젠 더 기술력을 갖춘 마케터가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간 마케팅을 알기 위해 책을 하나씩 읽어 왔다. 오늘은 다시 한번 이 마케터의 책장을 들여다 보고 앞으로 더 실력있고, 성과 있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 내가 학습하는 컨텐츠들을 하나하나 차곡 차곡 정리해 보고자 한다.
얼마전에 이사를 했다. 바닥에 탑처럼 쌓여 있던 나의 책들이 드디어 집이 생겼다. 마케팅 책들을 두 칸에 세를 주고, 기념 사진 찰칵~!
2019년 1월, 새 책장에 자리잡은 마케팅 관련 책들.
많지는 않지만, 개중에 마케팅 책이 아닌 책도 보이지만 주로 트랜드에 관한 책 들, 마케터로써 꼭 읽어야 하는 책들, 요새 기술적인 부분에서 알아야 하는 내용들, 내가 관심사 중 나의 컨텐츠를 확실히 하기위한 컨텐츠에 대한 내용, 데이터 분석관련 내용, 메이커에 대한 책들도 보인다.
그런데 내가 여기서 책 한권을 더 추천한다. 나도 신입 마케터라면 읽어야 할 책 을 소개 받은 장본 책이기 때문이다. 책에 조예가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에 대해 잘 정립해주고, 쉽게 읽을수 있는 책에 대해 요약 정리된 느낌이랄까? 아주 마음에 쏙 들것이다. 적어도 난 그랬다.
그 책은 바로 작가 고영성님의 "어떻게 읽을 것인가"
마케팅 책에 집중 중이니, 여기에 나온 마케팅 책을 소개 한다. 실제로 나도 여기에 있는 책을 많이 읽어 봤다.
p 80. 초보자를 위한 '계독' 실전 메뉴얼 -당신이 신입 마케터라면?
1. 워밍업
-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2. 고전읽기
- 마케팅 불변의 법칙/ 잭트라우스&알리스 지음
- 포지셔닝/ 잭트라우스&알리스 지음
- 티핑포인트
- 보랏빛 소가 온다/세스 고딘 지음
* 작가 이름이 안 적혀 있는 것은 내가 아직 읽지 않았음.
3. 훌륭한 이론서 읽기
-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조나 버거 지음
- 설득의 심리학
-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
4. 트랜드 따라잡기 (여기서 소개하는것은 보고서이다)
- LG 경제 연구소의 보고서
- KT 경제경영연구소
- 각 증권사에서 나오는 산업 분석 보고서
5. 인간의 심리와 행동 이해하기
- 인간, 사회적 동물
- 우리는 왜 빠져드는가?
- 생각에 관한 생각
- 스위치
- Rit it up, 립잇업
- 상식 밖의 경제학
6. 창의적 아이디어
- 스틱/ 칩히스 지음
- 탁원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 유쾌한 이노베이션
-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 책은 도끼다/ 박웅현 지음
- 생각의 탄생
- 생각을 바꾸는 생각
여기 까지 '어떻게 읽을 것인가' 에서 신입 마케터라면 읽어야 할 책들을 소개 했다. 내가 여기 있는 책들을 바로 다 읽지 않은 이유는 마케팅을 공부하다보면 그 의미가 정의 하기엔 매우 범위가 넓고, 마케팅을 적용할 분야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의 상황과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좀 더 초점을 맞춰서 책을 읽었고, 지금도 사실 기술적인 부분으로 해결 되지 않는 것들은 시나브로 적용해가면 공부해 나가고 있다. 항상 드는 생각은 책은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나선 안된다. 책이 내것이 되어 내가 그것을 나의 현실에서 써먹고, 그것이 내 능력과 지식이 되어 누군가에게 자신있게 알려줄수 있어야 한다.
그외에 위에 적혀 있지 않은 내 분야에서 마케터로서 접근한 책을 적어본다.
< 책으로 읽은 것 >
- 트랜드 코리아 2015, 2017, 2018, 2019
- IT 트랜드 스폐셜 리포트
- 클라우스슈밥의 제 4차산업혁명
- 콘텐츠로 창업하라
- 유투브
- 블로그 마켓
- 블로그 마케팅
- 구글에드워즈 마케팅
- 검색광고마케터
- 검색엔진최적화, A to Z
- EXCEL 데이터 분석 바이블
- 빅데이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빅데이터 4차 산업 혁명의 언어
- 쉽게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 정보처리기사
- 메이터의 시대
- 키즈메이커
< 오디오 북으로 들은 것>
- 마케팅 천재가 된 홍대리
- 온라인 시대의 새로운 홍보전략
- 바이럴 마케팅
- 4차 산업혁명시대의 2018 IT트랜드를 읽다
- 1코노미
- 나는 다른 것을 본다
- 노마드워커이야기
- 스틱
- 고수의 질문법
- 일의 미래
- 당신은 햄버거 하나에 팔렸습니다
여기 까지다. 사실 이 급변하는 시대의 학습은 끊임이 없다. 그런데도 학습하는 이유는 학습해서 때를 잘 타고, 때에 맞춰 효율성과 생산성을 탁 하고 맞추면, 밑도 끝도 없는 삽질을, 그냥 밑도 끝도 없는 일로만 내버려 두지 않을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끊임없이 학습하고 깨어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그래서 난 내 전공은 아니지만 밥 먹고 사는 이 마케팅 분야를 공부하고 더 멋진 마케터로 성장하고 싶다. 정말이지 밥 값 하고 싶다. 그럼 마케터로 성장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내 경험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 함께 성장해 나가길 꼭 기원하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마케터의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검색광고마케터 1급 (0) | 2019.07.19 |
---|---|
[책] 퍼포먼스 디지털마케팅 실전 (0) | 2019.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