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시작 전_기획서 작성

by sprimp 2020. 7. 31.

 

내가 현재 다니는 회사는 미디어 회사다. 11만 정도 좀 넘는 의학 채널이 있다. 채널 관리의 일부분을 야금야금 도맡아 하는데 새로이 유튜브 마케팅을 접근하게 되는 이 마케터는 어 업무를 처음 하는데 있어, 내가 처음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채널을 접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초기의 아주 근본적인 것부터 파악해나간다는 마음이다. 

 

그래서 네이버 TV에 올려진 유튜브의 동영상 강의 화면에 나오는 것과 포스팅을 몇 개 참고하여 간단히 유튜브 채널 기획서 1장짜리를 만들어 봤다. 

 

어느 날, 현재 회사에서 가지고 있는 채널 외에 다른 채널을 기획하는 회의에 참여 했다. 사람 수 만큼 출력했지만, 진지하게 쓰이진 않았다. 먼저 있는 분들의 생각은 다음 만들어 질 것은 종합 채널을 만든다고 유용하게 봐주질 않았다. 문서를 참고 삼아 좀 자세히 봐줬으면 했는데 아쉽다. 

 

나의 노고를 반영해주지 않는건지....그래도 내 스스로가 앞으로 회사 업무에 도움이 될만한 개인 유튜브 채널을 기획하는데는 도움이 된것 같다. 스스로 생각해보고 방향을 굵직하게 기획할 수 있었다. 

 

엄청나게 컨셉을 잡고 상세화 시키기에는 개인의 영감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나 굵직하게 방향을 잡을 거라면 정형화된 문서로 방향성을 잡아도 좋을 듯하다.  

 

유튜브 채널 기획서.docx
0.01MB

 

 ( 하단 양식 참고 )

유튜브 채널 기획

채널명

카테고리

영화/에니

자동차

음악

동물

스포츠

여행/이벤트

게임

인물/블로그

교육

코미디

엔터테인먼트

뉴스/정치

노하우/스타일

과학기술

비영리/사회운동

목표 설정

핵심가치

재미

정보

영감

//

//

//

예상 독자

영상 업로드 주기

(   )

촬영방법

직접촬영/모니터녹화

주요 예상 컨텐츠 및 키워드

 

벤치마킹_참고 유튜브 채널

채널명

 

채널설명/URL

 

채널 장점

 

 

 

유튜브 기획 자원 파악하기

-       타겟은 누구?

-       좋아 하는 것

-       잘 하는 것

-       활용 자원(경력/장비/인력/장소/능력/취미 등)

-       나의 취미

-       궁금해 하는 것

-       해보고 싶은 것

-       지속가능성

-       정보 제공의 깊이

-       광고외 수익화 예상 방법 : 광고비/ 후원/ 제품협찬/ 인물출현/ 영상납품/ 상품판매/ 기업콜라보/상담

교육 등